Warning: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- headers already sent by (output started at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bbs/board.php:1) in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lib/common.lib.php on line 140

Warning: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- headers already sent by (output started at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bbs/board.php:1) in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lib/common.lib.php on line 140

Warning: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- headers already sent by (output started at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bbs/board.php:1) in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lib/common.lib.php on line 140

Warning: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- headers already sent by (output started at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bbs/board.php:1) in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head.sub.php on line 35

Warning: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- headers already sent by (output started at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bbs/board.php:1) in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head.sub.php on line 37

Warning: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- headers already sent by (output started at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bbs/board.php:1) in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head.sub.php on line 38

Warning: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- headers already sent by (output started at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bbs/board.php:1) in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head.sub.php on line 39

Warning: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- headers already sent by (output started at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bbs/board.php:1) in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head.sub.php on line 40

Warning: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- headers already sent by (output started at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bbs/board.php:1) in /home/hosting_users/oomool_handscoff/www/head.sub.php on line 41
Hands Coffee > 커피관련소식 > 커피 매일 적당히 마시면 ‘자살위험’ 낮춰

 
작성일 : 13-08-01 18:02
커피 매일 적당히 마시면 ‘자살위험’ 낮춰
 글쓴이 : HANDS
조회 : 1,113  
문화일보 2013-07-26
 
적당량의 커피를 매일 마시는 것이 자살위험성을 감소시킨다는 하버드대의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.
 
25일 허핑턴포스트에 따르면, 미 하버드대 보건대학원의 미첼 루카스 박사연구팀이 성인남녀 20만 8424명을 대상으로 20년간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, 하루에 400mg의 카페인을 꾸준히 섭취해 온 사람이 카페인을 전혀 섭취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자살 할 확률이 절반 가량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.
 
커피 한 잔당 140mg의 카페인이 들어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, 카페인 400mg는 커피 2~3잔에 들어있는 양이다. 녹차의 경우 47mg의 카페임이 함유돼 있다. 앞서 지난 2011년에도 하버드대 연구팀은 하루에 적당량의 커피를 마시는 여성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15%가량 낮아진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.
 
루카스 박사는 “카페인이 중추신경계를 자극함으로써 뇌에서 분비되는 세로토닌, 도파민, 노르아드레날린 등의 신경전달물질의 생산을 촉진한다”며 “이는 마치 가벼운 항우울제를 복용했을 때와 같은 역할을 한다”고 설명했다.
 
그는 이어 “하지만 하루에 평균 8~9잔 가량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오히려 자살할 확률이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된 바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”고 덧붙였다.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생물정신의학저널 최신호에 게재됐다.